아트키즈 | 사업안내 | 광고안내 | 이용안내 
 
 
자동로그인
 
 

 


 
작성일 : 11-04-21 21:29
[공부나눔] 판타지 그림책 - 정의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6,273  

그림책의 이해<

제 4장 판타지 그림책

 

◆ 정의

1. 현실과는 다른 초자연적인 소재나 대상 혹은 사건이 중심이 되는 이야기이다.

2. 판타지는 비현실적인 것을 다루기는 하지만 비논리적인 것을 다루는 것은 아니다.

   훌륭한 판타지의 세계는 실제 세계보다 더 사려 깊고 합리적으로 다루어지기 때문이다.

3. 판타지는 독자에게 새로운 통찰력으로 현실 세계를 보여 준다고 말한다.

4. 캘러넌 &갤다: 인간의 도덕적 정신적 성장에 없어서는 안 될 힘을 제공한다고 말함


5. 환상과 상상의 차이점:

  환상: 지각의 대상을 심적으로 이해하는 일/ 현실로 나타나지 않은 것을 상상력을 통하여  어떤 모양으로 바꿔 놓는 활동이나 힘 또는 그 결과(옥스퍼드사전)  터무니없는 그리고 속박되지 않은 상상력(웹스터 대학 사전)

  상상: 실제로 감각기관에 지각 되지 않은 심상 혹은 개념을 형성하는 행위 또는  기능

◆ 티머먼: 판타지의 세계는 우리의 현실 세계와 잘 맞으며 오히려 실제 세계에서 확실히 보지 못한 것을 더 통합적이고 분명하게 드러낸다고 지적

아놀드 노벨 <개구리와 두꺼비는 친구>- 판타지적 요소는 의인화된 동물 뿐

  비아트릭스 포터 <피터 래빗 이야기> - 최초로 동물이 의인화된 그림책

  제임스 도허티 <앤디와 사자>어린이가 겪는 일상 생활의 경험에 바탕을 둠

  모리스 샌닥 <괴물들이 사는 나라>-어린이의 내면 심리 표출에 중점을 둠

  레오 리오니 - 의인화된 쥐, 물고기, 카멜레온, 토끼, 자벌레 등

  토미 웅거러 - 뱀, 독수리, 낙지, 사람을 잡아먹는 거인, 강도 - 대상들에 대한 기존의 부정적 이미지를 바꾸어 놓는 역할을 하고 있다.

  ◆ 판타지 그림책에서 매우 다양해진 그림책의 코드는 내포독자의 이슈와 함께 다층적인 의미 때문에 평론가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1. 판타지 그림책의 성격

- 글과 그림의 대위를 통해 장르 절충주의를 보여주는 그림책이 등장하고 있다.

- 니콜라예바: 그림은 판타지를, 글은 사실주의를 보여주는 그림책

1) 주제

  ◆ 판타지의 주제는 일상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들에서 시작하여 유머, 넌센스, 선       과 악의 대결, 삶과 죽음의 의미와 같은 무거운 것까지 모두 포함한다.

  ◆ 닥터 수스의 작품 - 기발한 상상력을 마음껏 즐길 수 있다.

     완다 가그 <백만마리 고양이>- 삶과 죽음의 문제가 포함되어 있다.

     레오 리오니<새앙쥐와 태엽쥐>,<티코의 황금날개>-자아개념이 주제다.

   ◆ 판타지 세계에서 등장인물은 선이 위험에 직면했을 때 지혜나 마술의 힘으로 그 상황 을 극복한다

      월리엄 스타이그<치과의사 드소토 선생님>,<당나귀 실베스터와 요술 조약돌> 


2) 인물

   ◆ 판타지에는 인간을 비롯하려 초현실적인 존재, 말하는 동물이나 무생물과 같은 특별한 유형의 인물이 등장한다.

   ◆ 초기 판타지에 등장하는 초현실적인 인물은 도깨비, 요정, 마녀와 같이 전래동화에서 만날 수 있는 인물이었으나, 현대 판타지 그림책에서는 종종 의인화된 동물과 무생물 이 등장한다.

   ◆ <피터 래빗 이야기> - 인간과 동물로서의 특성을 모두 지닌 주인공

      밀른 <위니 더 푸우> - 의인화된 장난감과 사물들이 등장

      버지니아 리 버턴 <마이크 멀리건과 증기 삽차>, <작은 집 이야기>- 의인화 된 사물

      레오 리오니 <파랑이와 노랑이> - 추상적인 사물을 의인화


  
 ◆ 어린이 그림책에서 의인화된 동물이 자주 나오는 이유

     1. 유아가 동물을 좋아한다 - 동물이 등장하는 그림책은 어린이들에게 통제감을 느끼게 해주고, 성인의 역할을 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성인에게는 어린이와 책을 나누는 즐거움을 제공한다.

     2. 사회적인 이슈와 관련이 있다 - 니콜라예바는 의인화된 동물의 등장을 창작의 편의성 측면에서 설명함(인간 대신 동물을 등장시킬 때 작가는 성, 연령, 사회적 지위 등을 그릴 필요가 없음), 핀센트는 의인화 시킨 그림책이 인종의 이슈를 쉽게 피해갈 수 있다는 점을 지적, 앨렌 로버츠는 성과 인종의 문제를 피해갈 수 있는 좋은 방법은 사람을 다른 무엇으로 변장시키는 것이라고 함 <이솝 우화>, <호기심 많은 조지>

     3. 의인화된 동물은 동물의 종에 연관된 이미지를 불러일으키므로 성격 묘사가 용이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 판타지에 등장하는 인물은 인간이든 아니든 간에 우리 시대의 시간과 공간과 연계 되어 있는 평범한 인물이다. 어린이들은 특이한 인물들보다 자신과 닮은 평범한 인물에 쉽게 공감할 수 있다. 그러한 인물들은 평범함, 순진함, 아이다움을 갖고 있고 호기심이 풍부하며, 선한 본성을 지니고 있다.

    

    ◆ 아네트 티종과 탈루스 테일러 <바바빠빠> -엉뚱하기는 하지만, 선한 목적을 위해 영웅적인 행동을 한다.

      

       (1) 평범한 성격

     <세강도>, <제랄다와 거인>: 티파니와 제랄다 모두 평범한 성격을 가진 주인공- 도덕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삶의 지혜를 배울 수 있다.

      <티코와 황금날개> <치과의사 드소토 선생님>: 인간은 아니지만 평범한 동물들

       (2) 아이다움

     <당나귀 실베스터와 요술 조약돌>: 호기심 많고, 예쁜 조약돌을 모르는 어린이의 모습 그대로다.

     <말괄량이 기관차 치치>:어른의 속박에서 벗어나고 싶은 어린이의 마음을 가졌다.

    존 버닝햄, 크리스 반 알스버그, 닥터 수스의 그림책: 어린이다운 상상의 세계에서 놀고 있는 어린이 모습이 그려짐

       (3) 영웅적인 행동

     판타지의 영웅들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전통적인 영웅과 차이가 있다. 신화에서는 초능력을 가지지만, 판타지는 자신의 도덕성에 대해 잘 알고 있다. 의로운 사람으로 그려지며 인내력을 시험 당하는데 스스로가 선택하며, 스릴과 위 험으로 가득 차 있어 평범한 인물이라도 무미건조하게 보이지 않는다. - <으뜸 헤엄이>

   

3) 배경

  ◆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기 때문에 아주 다양할 수 있다.

  ◆ 존 버닝햄 <구름나라>- 절벽 밑으로 떨어진 아이

     모리스 샌닥 <괴물들이 사는 나라>- 방안이 온통 숲으로 변함

     크리스 반 알스버그 <북극행 특급열차>- 1930년대 스타일의 거리

  ◆ 일차적 세계와 이차적 세계가 불분명하고 유동적인 그림책

     존 버닝햄 <지각대장 존>, 애쿠멀 래머챈더 <아기 돼지>, - 애매모호함 

  ◆ 타이먼은 전통적인 판타지에서 현실과 다른 세계를 구성하는 이유를 회복, 탈출, 위안 으로 설명한다. 선과 악이 공존하고 때로는 이 둘을 분간하기 어려운 현실 세계에서  판타지의 이차적 세계는 독자에게 정신적 질서를 제공하는 회복의 기능을 하며, 선에 대한 통찰을 제공한다. 탈출은 정신적 자유를 뜻한다. 그리고 판타지의 세계는 위안을 준다. <괴물들이 사는 나라>-이차적 세계를 사용함으로써 우리에게 현실의 문제에 더욱 객관적인 관점을 취할 수 있도록 한다.

4)플롯

  ◆ 판타지의 구성에서 독특한 것은 초자연적인 것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 환상에서의 질서는 중요한 요소이다. 환상이 현실과 융합하여 자연스럽게 보이게 하고  독자가 쉽게 몰입하도록 만드는 것은 잘 짜여진 판타지에서 발견할 수 있는 플롯의 요건이다. 훌륭한 판타지에서는 우연한 사건의 남발이 없으며, 현실과 환상 세계 사이의  전환도 자연스럽다.


5) 플롯과 그림의 대위

  ◆ 현대문학에서는 현실과 허구의 경계가 점차 흐려지는 경향이 있으며, 그림책에서도 그런 경향을 발견할 수 있다. 사실주의와 판타지가 교묘하게 섞여 있는 작품도 등장함    

◆ 장르 절충주의를 효과적으로 보여주는 작품들

 존 버닝햄 <셜리야~·>, <지각대장 존>, <알도>,

앤서니 브라운 <고릴라>,<터널>-글과 그림이 다른 장르를 이야기하고 있다.



miriya 12-03-06 16:20
 
공부할수 있는 좋은 게시판 .. 감사해요^^
히야 12-06-15 13:03
 
제가제일좋아하는주제예요
꿈뜰 13-04-02 12:14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101 [공부나눔] 판타지 그림책 - 정의 (3) 관리자 04-21 6274
100 [공부나눔] 판타지 그림책 - 2. 판타지 그림책의 분류 관리자 04-21 4972
99 [공부나눔] 판타지 그림책 -3. 판타지 그림책의 평가 기준 (2) 관리자 04-21 4755
98 [공부나눔] 그림책의 이해 1 -제 2장 서양그림책의 역사 중 p.62-p.82 01 관리자 04-21 5918
97 [공부나눔] 그림책의 이해 1 -제 2장 서양그림책의 역사 중 p.62-p.82 02 관리자 04-21 5119
96 [공부나눔] 그림책의 이해 1 -제 2장 서양그림책의 역사 중 p.62-p.82 01 관리자 04-21 4744
95 [공부나눔] 짙고 푸른 성장의 소망 - 푸른 개 / 문승연 (1) 관리자 04-13 5844
94 [공부나눔] 그림책 표현의 특징 / 문승연 (2) 관리자 04-13 5477
93 [공부나눔] 어린이가 하고 싶어하는 말 / 이 안 (8) 관리자 04-13 4752
92 [공부나눔] 그림책에서의 시각언어 / 문승연 (1) 관리자 04-13 4772
91 [공부나눔] 한국 그림책의 역사4 관리자 04-03 6161
90 [공부나눔] 한국 그림책의 역사3 관리자 04-03 4982
89 [공부나눔] 한국 그림책의 역사2 관리자 04-03 4860
88 [공부나눔] 한국 그림책의 역사1 관리자 04-03 5630
87 [공부나눔] 그림책의 이해 1 - 제 2장 서양그림책의 역사 중 운영자 01-17 5815
86 [공부나눔] 그림책의 이해 1 - 제 2장 서양그림책의 역사 중2 운영자 01-17 4231
85 [공부나눔] 그림책의 이해 1 - 제 2장 서양그림책의 역사 중 2 운영자 01-17 3814
84 [공부나눔] 그림책의 이해 1 - 제 2장 서양그림책의 역사 중 운영자 01-17 4497
83 [공부나눔] 그림책의 이해에서 - 레오 리오니 (1910~1999) 운영자 01-17 4773
82 [공부나눔] 그림책의 이해에서 - 바버러 쿠니 (1917~2000) 운영자 01-17 4257
81 [공부나눔] 그림책의 이해에서 - 토미 웅거러 (1931~) 운영자 01-17 5676
80 [공부나눔] 그림책의 이해에서 - 모리스 센닥 (1928~) 운영자 01-17 5601
79 [공부나눔] 한권의 책쓰기 (3) 운영자 12-26 10391
78 [공부나눔] - 모기와 황소,한 권의 그림책이 만들어지기까지 ― 고대영 (2) 운영자 10-09 6355
77 [공부나눔] 왜 아동도서 일러스트레이션에 주목해야 하는가 운영자 02-26 8181
76 [공부나눔] 저자, 편집자, 일러스트레이터의 관계 (2) 운영자 01-31 7083
75 [공부나눔] 한국 일러스트의 산실 - 무지개 일러스트 운영자 01-26 8405
74 [공부나눔] 어린이 책과 일러스트 (2) 운영자 01-25 6669
73 [공부나눔] 1.일러스트의 개념과 기능 (1) 운영자 01-25 6929
72 [공부나눔] 그림책은 책 이상이다 (1) 운영자 12-26 3991
 1  2  3  4  

추천사이트
게시물이 없습니다.
사이트소개 | 이용안내 | 사이트맵 | 공지사항 | 서비스이용약관 | 개인정보 취급방침
 
COPYRIGHT MBILLUST.ALL RIGHTS RESERVED.
광고문의 고객센터

select count(*) as cnt from g4_login where lo_ip = '54.161.100.24'

145 : Table './mbillust/g4_login'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error file : /mb/bbs/board.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