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키즈 | 사업안내 | 광고안내 | 이용안내 
 
 
자동로그인
 
 

 


 
작성일 : 09-12-26 23:25
[공부나눔] 한권의 책쓰기
 글쓴이 : 운영자
조회 : 10,360  

제1기

한권의 책쓰기 과정 강의 교재원고

Books are weapons...

1차시/10.25 목

프롤로그/내 책 한권쓰기


1. 실전 책쓰기 과정 오리엔테이션

■과정 목표

■강의방법/task운영방법/평가방법

온라인카페 공지 ( www .북코칭.com> 수강생 전용 게시판)

2. 당신의 책을 써라

■내가 경험한 책쓰기의 힘: 당신 만의 콘텐츠를 가져라

‘나 만의 것이 없으면 다른 사람의 ‘것'에 종속된다.‘

-당신 만의 ‘벌거벗은 힘'을 가져라

-U creat your book,your brand.

-author->authority


■책은 브랜드전쟁의 핵무기다

Books are weapons in the war of Branding

-삼성이 천문학적인 돈을 들여 마케팅하는 이유?

-개인도 브랜드로 생존한다->퍼스널마케팅의 필요성

-브랜드 구축 불변의 제1 법칙: ‘선도자로 인식시켜라'

->책: 레비뉴마케팅의 상징

*레비뉴마케팅:돈을 버는 마케팅


조선희: 시네21 기자-소설가데뷔-영상자료원장

서태호: 삼성증권 인사부장

추성엽: 현대카드 마케터

구본형: 변화전문가

최효찬: 기자->가정교육전문가

배상복: 기자->글쓰기 전도사

백지연: 아나운서->사업가

이종선: 이미지전문가



■북 마케팅 프로세스

일반인->전문가

전문가->전문 브랜드

책을 매개로 1인사업 시작


■같은 직업군의 각기 다른 북마케팅

width=571


■한 인물의 다양한 북마케팅

번역가

안정효의 영어 길들이기

경험

소설가

은마는 오지 않는다

잠재성

작가

안정효의 글쓰기 만보

경험/지식

낚시군

인생 4P

삶의 통찰



■같은 주제의 각기 다른 책쓰기

송숙희

당신의 책을 가져라

탁정언 전미옥

일하며 책쓰기

추성엽

백권의 책을 읽기보다 한 권의 책을 써라

명로진

인디라이터

*간행물윤리위원회 책쓰기 과정 강사 선정 기준?

=>get a your book!


3. 마무리

■paper work/왜 나는 책을 쓰려 하는가

■task/paper work 마무리, 이메일 제출(scarf94@naver.com)

■준비/샘플 북 지참

*카페 게시판:출간기획서 참조

2차시/11.01 목

positioning/어떤책을 쓸까

1.포지셔닝이란

고객의 마음 속에 so 자리를 차지하는 일

대상 VS CJ

포카리스웨트vs 게토레이


■포지셔닝에 입각한 글감찾기:무엇을 쓸까

당신의 재능과 세상의 필요가 교차되는 곳에 당신의 사명이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마음 깊은 곳에서의 기쁨과 세상의 절실한 요구가 만나는

시점이 소명이다 -프레더릭 뷰크너

글감 SOURCE:

재능: 경험에 기반한 이해와 통찰

경험: 삶과 생활 전반에서 터득한 특정한 것에 대한 방법론

기술: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실질적 능력

지식: 이론적 지식(공부, 독서)

width=397

不狂不及 不狂不感

-세상 무엇보다 재미있게 빠져드는

-누군가를 가르칠 수 있고 배울 수 있는





2.포지셔닝의 실제

■포지셔닝을 위한 프로필 연습: 당신은 어떤 분야의 아이콘인가

1.프로필쓰기

샘플:온라인 카페에 제시


2.프로필꺼리 찾기

-학교 학력 경력 성과 재능, 자랑 소망

-남들이 도움을 청해오는 분야

-남들의 평가

-가장 많이 시도해온 분야

-강의할 수 있는 분야

-잘하는 것에 올인하라: 단순한 재능을 넘어 반복적으로 성공 결과

를 가져오는 능력.재능,기술,지식,소명,필요

3. 프로필 쓰기

1)한마디로 나는 뭣 하는 사람인가:포지셔닝

2)그것을 뒷받침해주는 근거와 성과는 무엇인가

3)당신의 USP는 무엇인가?

unique benefit

sensational offer

powerful promise

■포지셔닝 연습:아이디어 착상에서 구상까지

아이디어>주제>컨셉>WIFM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어필하도록 의미의 망을 확대하고 WIFM을 명확히 제시하는 것이 positioning의 관건



■Concept: 차별적 경쟁우위: 왜 이 책을 사야하는가

컨셉을 위한 질문? So that->wifm?

-주제에 접근하는 저자만의 특별한 방법.

-첫눈에 책의 모든 것을 최고로 부각시켜 독자들의 호기심과 구매욕을 자극하는 것

width=567


주제: 이미 이 세상에 존재해온 아이디어, 반복, 진부...

컨셉: 당신만의 의도에 의해 예리하게 다듬어진 나름의 기술:송곳처럼

컨셉워드=책의 제목

스토리텔링:주제를 컨셉으로 벼르는 기술

WIFM:사지 않고 못배기게 만드는 요소, 경쟁상품과의 차별화 포인트



■Contents 가장 개인적인 콘텐츠에 담아내는 보편적인 가치

가장 개인적인 것이 가장 보편적인 것이다 -칼 로저스


직업과 재능: 경험에 기반한 이해와 통찰

생활과 경험: 삶과 생활 전반에서 터득한 특정한 방법론

기술: 경험이나 재능을 실현하는 실질적 능력

지식: 이론적 지식(공부, 독서)

관계: 부부, 자녀, 회사, 친구,

의미와 문화: 인생의 의미와 과제, 문화적 관심사

표:글감에서 컨셉팅까지 트레이닝 프로세스

width=567

사례연구

<세팅 더 테이블>

-대니 메이어지음


Theme

-자갓 서베이 선정 뉴욕 최고의 레스토랑 경영자 대니 메이어의 경영경험담

Contents

-그래머시 태번, 더 모던 ,유니온 스퀘어 카페,테라스5 등 그가 운영하는 식당이 뉴욕타임즈 자갓 서베이, 비즈니스위크 선정뉴욕 최고 레스토랑에 오를 수 있었던비결 대 공개

-직원 채용시 업무능력49%보다 배려지수 높은 51%를 채용

-마땅히 베풀어야 할 기술적인 서비스를 넘어고객에게 어떻게 느끼게 할 것인지 배려를 실천 하는 방법

-직원, 손님, 지역사회, 납품업자, 투자자...이들을 대상으로 한 배려의 실천적 방법론

concept

-주제에 접근하는 저자만의 특별한 방법.

So that

- '배려의 기술'

wifm?-당신도 고객을 배려하면 대박성공을 할 것이다.


리뷰: 컨셉과 주장


--------------탁정언


□이 책은 이 세상에 없는, 획기적으로 돈을 벌게 하는 재테크서다.

□누구나 영어에 천재가 될 수 있다고 이 책을 통해 나는 강력히 주장한다.

□불치의 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의사도 모르고 나만이 알고 있으며 책으로 내겠다.

□내가 마케팅 분야 최고의 전문가로 마케팅은 이렇게 하면 틀림없이 성공한다.

□10년동안 연구한 인생성공의 비밀을 책으로 낱낱이 밝히겠다.


□컨셉은 주장이 아니다.

□컨셉은 상대방에게 일방적으로 주장하지 않는다.

□컨셉은 상대로 하여금 매혹시켜서 가까이 다가오게 만든다.

□컨셉은 자신을 주장하되 일방적이지 않으며 다른 주장과 차별화한다.

□컨셉은 목소리 높이지 않지만 그 효과는 강력하다.

3.마무리

■paperwork/샘플북 착상에서 컨셉팅까지 분석

■task/1)paperwork 마무리 및 이메일 제출

2)게시판 내 finding your USP 작성해오기

■다음 준비/카페 게시판 <책쓰기 전 과정 셀프 프로세스> 중

1,2 단계 프린팅&노트 준비

3차시/11.08 목

concepting/ 내용을 명료화하기

1. sourcing


■내가 가장 잘 쓸 수 있는 거리 찾기

-당신이 누구보다 잘 하는 일은 무엇입니까?

-당신이 해 온 일 가운데 큰 노력없이도 늘 성과가 좋았던 일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다른 사람이 하는 것을 지켜보기 보다는 주로 직접 하는 일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앞으로 좀 더 많이 배워보겠다고 벼르는 것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지금까지 당신이 해 온 일 가운데 두구두고 자랑스러운 성취의 경험은 무엇입니까?

-그 일만 했다하면 기분이 좋고 행복하고 결과까지 좋은 일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당신이 가장 정열적으로 대하고 많은 힘과 에너지를 쏟아붓는 일은 무엇입니까?

-주위로부터 참 잘한다고 평가를 받는 것은 무엇입니까?

-주위 사람들이 나에게 내리는 공통된 평가는 무엇입니까?

-책장에 꽂힌 책 가운데 가장 많은 종류는 무엇입니까?

-당신이 가장 오래 해온 일은 무엇입니까?

-그 분야에서 특히 당신의 장점이 두드러지는 것은 무엇입니까?

-남들이 나를 소개할 때 주로 하는 말은 무엇입니까?

-돈도 시간도 어떤 제약도 없다면 당신이 하고 싶은 일은 무엇입니까?

-그 일을 하는데 가장 방해되는 요소는 무엇이라 생각합니까?

-예순살이 되면, 이라는 비틀즈의 노래가 있습니다.

예순살 당신의 생일에 당신은 어떤 사람이 되어 있고 싶습니까?




■주제 및 주제어찾기

-의 대답 들 가운데서 가장 많이 반복된 단어를 아래에 써보십시오.

-그것들이 상징하는 것은 무엇이라 생각합니까?

-그것을 한마디로 정리해보세요


■책을 쓰려는 동기점검

-당신은 어떤 책을 쓰고 싶습니까?

-당신은 왜 책을 쓰려합니까?

-그 책을 쓰는데 당신이 적임자라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플래닝 체크업

what is?

독자의 잠재욕구

-독자들은 묻습니다.그래서요? 이 책을 읽으면 나에게 어떤 이득이 있나요?

-당신 책의 독자는 누구입니까?

-당신의 책이 독자들에게 무엇을 어떤 가치를 줄 수 있는지요?

Why me ?

저자로서의 명분

-이 책을 왜 당신이 써야만 합니까?

-다른 사람에 비해 이 책의 저자로서 당신이 갖는 차별적인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기획의도

출간의의

이 책을 기획하고 집필한 배경은 무엇입니까?

Why now?

시장상황

-당신의 책이 경계해야 할 라이벌 책은?

-그 어느날이 아니라 지금 그 책이 쓰여져야 하는 이유가 뭡니까.

-지금 출판시장에선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데요? 관련도서분석

how storytelling?

스토리텔링의 방식

-좋습니다. 그것을 어떤 방식으로 풀어쓰실겁니까?

-당신의 독자들은 대개 어떤 방식을 좋아합니까?

그렇게 쓰면 독자들이 좋아할까요?

요즘 독자들이 좋아하는 방식은 어떤 게 있나요? 왜요?

당신이 참고하고 싶은 책이 있다면?



■당신의 주제에 대해 당신은

1. 책이 나온 후 같은 주제에 대한 강연을 요청받는다면 신명나게 얘기할 수 있는가.

2. 내용에 자신 있는가. 관련 정보나 사례, 아이디어 수집이 용이한가.

3. 출판시장에서 관심을 가질만한 주제인가.

4. 당신 스스로에게 재미있는 작업인가, 혹은 당신의 일이나 삶에 획을 그을만한 일인가.

5. 세상에 대한 나만의 돋보기가 될 만한 주제인가.

6. 남들이 봐서 당신에게 제격인 책이라고알아줄 내용인가.당신의 정체성에 부합되는가.

7. 스스로 다룰 수 있는 주제인가. 독창적인가. 자료는 충분한가. 타깃독자가 분명한가.

2.주제검증

■주제를 검증하는 방법

당신이 찾은 주제가 컨셉이 될 수 있는가 점검하기

-당신 만이 가지고 있는 특화된 이야기(콘텐츠)는 무엇입니까?

-다른 사람의 비슷한 이야기에 비해 경쟁력이 확실하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당신의 콘텐츠를 가장 환영할만한 독자들은 누구입니까?

-그들에게 당신의 콘텐츠가 매우 큰 도움을 줄 수있다고 생각합니까? 이유는 무엇입니까?

-당신의 콘텐츠는 시의적절합니까?일시적인 유행이 아니라 두고두고 당신의 독자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까?

미래지향적인가

-당신의 콘텐츠는 한마디로 어떤 것이죠? 이름을 붙여주세요.

-당신의 콘텐츠에 대해 당신이 쉬지않고 이야기 할 수 있을만큼 자신만만합니까?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당신의 콘텐츠에 관한한 당신이 전문가라고 다른 사람이 동의하겠습니까?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요컨대, 당신이 쓰려는 책의 컨셉은 무엇입니까


■시장조사 하는 방법

-대형서점에 나가 당신이 쓰려고 하는 콘텐츠와 유사한 책들이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고 리포트를 쓰십시오.

-인터넷 검색을 통해 당신의 주제에 대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십시오.

-서점 판매원에게 당신의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의견을 물어보십시오



■타겟독자 연구-단 한 사람을 위해 써라

-가상의 독자를 만들어라

가상의 독자: 옆에 있는 그 누구인 듯 그릴 것: 연령, 성별, 학벌, 하는 일, 취향, 기질 등등을 고려

-그 한사람을 위한 책, 그가 반드시 사고 싶은 책을 써라

-그가 사면 그와 비슷한 10명, 100명 1000명이 사게된다.


PD들은 새로운 프로그램을 제안할 때 항상 두 가지를 묻는다.

첫째 무엇이 다른가. 내용과 형식, 출연자 중 다른 것이 있는가. 그도 아니면 앵글이라도 다른가.

둘째는 얼마나 시청자의 흡입력을 갖는가, 화제를 불러올 수 있는가. 요리가 되어 나왔을 때 보기 좋고, 맛도, 건강에도 좋은 요리로 평가받아야 한다고 다짐한다. 빈 수레가 요란하기만 했다는 평가를 받으면 안되니까 -경인방송 주철환사장

■컨셉 체크리스트 SUCCESs

Simplicity 컨셉이 단순한가

Unexpectedness 의외의 메시지가 담겼나?

Concreteness 내용이 구체적인가

Credibility 믿을만한가, 검증되었는가

Emotion 감성을 자극하는가

Story 재미난 스토리인가

width=567

3.마무리

■paperwork/<책쓰기 전 과정 셀프 프로세스> 중

1,2 단계

■task/ paperwork 이메일 제출

■다음 준비/출간기획서 프린팅/샘플책 표지원고 베껴쓰기

4차시/11.15 목

copypaperwork/거꾸로 쓰기

1.copypaperwork

■책의 구성요소:표지에서 띠지까지

책을 살피는 독자의 눈길:

표지->뒷표지->표지날개->목차->본문

표지: 제목, 이미지

띠지: 대표적인 광고문구

표지날개: 저자 소개 및 핵심문장 소개

목차:하나하나 카피처럼 작성해야


■거꾸로 쓰기

원래의 책쓰기 순서

기획서->목차->서문->본문->에필로그->표지 등 부속물

거꾸로 쓰기

표지 등 부속물->기획서->서문->목차->서문


왜 거꾸로 쓰나?

1. 쓰고자 하는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가 가능하다

2. 거꾸로 쓰기를 통해 내용이 뇌에 먼저 입력된다

3. 이 과정을 통해 책쓰기 욕구 극대화

2.책쓰기 윤곽잡는 카피paper work


■카피워크를 하는 이유

-저자의 의도를 출판사에 제대로 전달하는 의도에서


앞표지: 책의 얼굴이다. 제목과 지은이이름, 책의 내용을 광고하는 카피, 출판사 이름, 띠지 등으로 구성된다.


띠지: 움직이는 광고지. 하나의 매체로 인식하여 얼마든지 노골적인 표현도 가능하다.


표지날개: 대부분 이 곳에 작가를 소개하는 글이 들어간다.


■프로필 쓰기 사례

당신이 프로필에 담을 내용

실제 사례

당신은 무엇을 하는 사람인가

-심리학과 재정상담분야를 결함하여 적용하는 일의 개척자

-사이트 워크숍의 CEO이며

당신은 어떤 일을 주로 해왔나(당신이 쓴 책과 관련된)

클론쯔칼러 모델을 활용한 재정관련 워크숍을 시작하였고 개인적인 코칭, 컨설팅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필자로서 당신은 얼마나 적절한가

최근 <영혼을 위한 닭고기 스프>에도 공저자로 참여했다


뒷표지: 표지의 제목에 대한 부연설명의 기능

유명인사들의 추천사나 책에 대한 각 미디어의 반응


서문: 머리말, 프롤로그

1)첫 문장부터 반하게 하라.

당신이 책을 쓴 목적과 배경, 대상으로 한 독자층, 독자가 책을 읽음으로써 얻게 되는 이익, 책을 잘 읽는 방법 등을 중심으로 쓴다.

2)장황한 서문은 정작 저자의 의도를 전하지도 못하고 외면당하기 쉽다. 그러니 꼭 필요한 말만 짧게 쓰는 것이 좋다.

3)개인적인 경험이 책으로 묶여져 나오려면 신변잡기에 그쳐서는 외면당한다. 그 경험을 관통하는 삶에 대한 혹은 특정주제에 대한 통찰과 공감대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서문에는 이러한 내용이 잘 드러나야 한다.


일러두기

-책을 읽기 전에 특별히 알아두어야 할 것이나 책 전편에 걸쳐 자주 반복되는 내용은 일러두기를 통해 미리 고지.

-색인 본문에 등장하는 중요한 항목이나 인명, 지명, 기업명, 사례 등을 뽑아 이들의 본문 페이지를 함께 표기.


추천사

-책을 홍보하기 위해 저명인사나 책과 관련된 전문가들의 추천사를 싣는다. 추천사를 통해 독자는 책을 구입해야 하는 이유와 책을 읽어내는 통찰력을 얻기도 한다.

3.마무리

■paperwork/플래닝 체크리스트에 의거, 거꾸로 쓰기

■task/paperwork 마무리이메일 제출

■다음 준비/샘플 책 목차 베껴쓰기

5차시/11.22 목

organizing/목차만들기

1. 목차의 의미

-책을 구매하게 만드는 바로미터

-목차의 기능: 사서 집에 가져가 읽고 싶다

-각각의 꼭지가 완성도 높은 별도의 독립칼럼이되 책의 컨셉에 집중돼야


■다산선생에게 배우는 책쓰기

1. 목차를 정한다:

부임에서 해관까지 12편으로 나누어 목차를 정한다

12편의 목차에 각 6개씩의 항목을 둠으로써 모두 72개 조목을 정한다

2. 관련자료를 섭렵하로지컬 싱킹에 근거한 목차 조감여 카드작업으로 분류한다:

사료를 섭렵, 카드를 만든다.

3. 카드를 각 목차에 해당하는 곳에 재배열한다

카드를 72개 목차조목에 나눠 배열한다

4. 살을 붙여 쓴다


2. 목차작업의 실제

■목차 카피라이팅의 기술

1. 독자가 책을 구입하는 마지막 관문이 목차

2. 독자입장에서 목차의 기능을 살펴라

이 책을 12,000원이나 주고 사서 집에 가져가서 읽을만 하겠다.

3. 초장부터 독자의 관심이나 호기심을 끌어라

4. 목차만으로 읽고 싶어 몸살나게 만들어라

5. 목차 하나하나를 광고카피처럼 만들어라


■맥킨지식 목차 구성법

1.MECE한다

- 메시지를 중복․누락․오차 없이 나누어라

*어떤 정의나 개념, 혹은 잡다한 정보를 전달해야 할 때 그 전체 윤곽을 파악하기 쉽게 설명의 중복이나 누락, 착오 없이 정보를 나누는 방법: MECE(Mutually Exclusive and Collectively Exhaustive) 세계적인 컨설팅회사 맥킨지에 의해 계발되고 명명됨

2. MECE한 정보를 3개 이내로 그룹핑하고 제목을 단다


3. So What?Why So?를 끌어낸다.

. So What? 자신이 갖고 있는 정보 전체, 혹은 그룹으로 나눈 정보들 중에서 대

답해야 할 질문에 대한 설명의 요점을 추출하는 것

Why So? So What?한 요소의 타당성이 자신이 갖고 있는 정보 전체, 혹은

그룹으로 나눈 요소에 의해 증명된다는 것을 검증하는 것

width=520


3.마무리

■paperwork/가목차 만들기

■task/가목차 완료 및 제출

■다음 준비/게시판 내 집필일정, 집필 지침 참고

6차시/11.29 목

paperwork/쓰기

1.쓰기

원고 얼마나 써야 하나:

230페이지 내외 단행본: 원고지 8백매-1000매


쓰기를 위한 읽기

권당/250권 내외


원고쓰기 과정

prewriting-writing-rewrite



2. 쓰기 실전

■책쓰기가 쉬워지는 10가지 습관


나는 자신이 어떤 것을 할 수 있을지를 절대로 물어보지 말라는 것을 경험으로 배웠다. 대신 그것을 하고 있다고 말하고 안전벨트를 단단히 매어둔다.곧 놀라운 일이 일어날 테니. 쥴리아 카메론 <아티스트 웨이>


습관1. 쓰게끔 유혹하는 습관을 만들어라

-<도쿄타워>의 작가 가오리: 목욕재계

-미국 프로농구의 스타 래리 버드: 경기장 코트 점검

-조앤 K 롤링: 카페에서 글쓰기

-헤밍웨이는 매일 아침 연필 20개깍기

-<다빈치 코드>의 댄 브라운: 매일 집필 후 테니스로 몸풀기


습관2. 쓰는 시간을 많이 확보하라.

-노벨상 수상작가 오르한 파묵:1년 동안 300일

-영국의 소설가 앤서니 트롤로프: 하루에 7페이지씩 한 주에 49페이지씩 썼-일본 영화계의 거대한 장인 구로자와 아키라 감독: 하루에 한 신이라도 쓴다

-'허준'의 최완규작가는 작품을 쓰는 내내 두문불출

-소설가 은희경 신춘문예에 응모하기 위해 두 달 간 산사로 은둔

-스티븐 호킹 : 매일 6시간


습관3. 핑계대는 시간에 써라

-의사 겸 작가 앨리스 플레허티: <하이퍼그라피아>

딸이 깨면 나는 무릎에 아이를 올려놓고 달래면서도 한편으로는 계속 컴퓨터자판을 두드렸다. 두 아이 모두 잠들면 내 침대 바로 옆에 있는 유아용 침대에 눕힌뒤 독서등을 켜놓고 글을 썼다. 아이들을 돌보느라 바쁜 와중에 아이디어아롣 떠오르면 나는 아주 작은 메모지에 아주 작은 글씨로 글을 쓰고는 벽에 붙여놓았다. 그리고는 이른 아침에 일어나 쪽지들을 다시 모으곤했다


1. 매일 쓰겠다고 원칙부터 정하라

2. 가능하면 정해진 시간에 습관처럼 써라

3. 우선 책을 쓰고 남는 시간에 다른 일을 하라.

4. 언제든 짬만 나면 써라

5.쓰기에 탄력을 받으면 중단하지 말고 일단 계속 써라


습관 4. 잘쓰기 보다 초고를 써내는 데 주력하라

-외과의사처럼 써라

-버나드 쇼: 당신 초고는 쓰레기네요?-그의 부인

-처음부터 완벽하게 쓰려고 하면 도저히 시나리오를 쓸 수 없습니다.

일단 처음부터 끝까지 쓴 다음에 고치고 또 고치고 해야 합니다.

프랜시스 포드 코폴라

-이호철: 앞에 쓴 문장이 끌고 간다

-패트릭스 포터: 내가 첫문장을 쓸 때 즐거운 것은 이 문장이 나를 어디로 데려갈지 모르기 때문이다.


습관 5.언제 어디서든 쓸 수 있게 준비하라

-작가 폴오스터:는 뉴욕 자이언츠에 열광하는 소년, 메이저 리그 윌리 메이스 선수에게 사인을 받으려는 순간, 무슨 일이 있었나?

mp3, 보이스 펜, 핸드폰 문자


습관6. 끌리는 내용부터 써라

습관7.자나깨나 당신의 주제에 빠져 살아라

습관8. 집필계획을 세워 목표를 관리하라

Taskname

2월3월4월

1

2

3

4

1

2

3

4

12

3

4

착상

 

 

 

 

 

 

 

 

  

 

 

구상

 

 

 

 

 

 

 

 

  

 

 

구성

 

 

 

 

 

 

 

 

  

 

 

초고쓰기

 

 

 

 

 

 

 

 

  

 

 

2,3차 원고쓰기

 

 

 

 

 

 

 

 

  

 

 

완전원고만들기

 

 

 

 

 

 

 

 

  

 

 

교, 수정

 

 

 

 

 

 

 

 

  

 

 

파이널 체크

 

 

 

 

 

 

 

 

  

 

 

원고넘기기

 

 

 

 

 

 

 

 

  

 

 



■집필 지침 만들기:

-집필지침:책쓰는 내내 참고해야 할 매뉴얼

-책이 지향하는 방향, 의도를 제대로 살려내기 위해 잊지않고 적용해야 할 지침들을 추려내어 잘 보이는 곳에 붙여놓고 늘 확인한다.

width=562

예)당신의 책을 가져라 집필지침

1.풍부한 사례, 충분한 인용으로 읽는 재미를 줄 것

2.쉽게 재미있게 가기, 절대로 어렵게 가지 말 것

3.첫 책에 쓴 내용은 절대 반복하지 말 것

4. 책을 쓰기 위한 방법론 보다는 책을 쓰게 만드는 동기부여에 포커싱할 것. 책을 읽고 났을 때, 나도 하면 되겠네, 싶은 욕구가 꿈틀거리도록 쓸 것. 왜냐면 먹고싶으면, 맨 손으로도 물고기를 잡는 법이니까.

5. 책 쓰는 방법에 대해 아는 척 하는 이가 많을 것이나 기죽지 말 것. 나는 내 이야기를 하는 것이니까.



작가 이현수: <신기생뎐>지침.

1. 미문을 경계하자(소재가 화려한데 문체조차 화려하면 아무도 읽지 못한다)

2. 부용각에서 시작하고 부용각에서 끝내자(서사를 끌고가다보면 여러갈래로 가치를 쳐서 대하소설이 될 확률이 높다.

3. 기생에 관한 어떤 결로도 내리지 않는다(독자의 몫도 있어야 한다)

4. 모르는 것은 절대로 쓰지말자(백퍼센트 들킨다)

5. 필요하면 신파도 기꺼이 도입한다(눈치 보지 않는다)


■.원고 매뉴얼 만들기

-책의 컨셉에 맞게 원고를 써내기 위한 로드맵

-원고는 문장, 문체, 시점,시제 등을 일관되게 쓰고 원고 톤에 관한 것 뿐 아니라 소제목 붙이기 여부, 이미지 여부, 각 꼭지의 분량 등 세부적인 항목들에 대해 일일이 가이드라인을 적용해 만든다. 컬럼을 구성하는 조건들이 해당된다.

-문체는 책의 톤을 설정하는데 크게 기여하면서 저자의 개성이 가장 많이 반영되는 요소. 책의 성격과 저자의 역량에 맞춰 문체를 정해야 한다.


■샘플원고를 만든 후 시작하라

-지침에 따라 작성된 샘플원고를 모니터 옆에 붙여놓고 원고를 쓰면 초고부터 완전원고까지 정돈된 원고를 쓸 수 있다.


■제목을 사방팔방에 붙여두라

■마감시간을 두고 써라


■기웃거리지 말고 의심하지 말고 써라

3.마무리

■paperwork/집필일정, 집필 지침 만들기, 원고 샘플 만들기

■task/paper work 완료 및 이메일 제출

■다음 준비/게시판 내 보도자료, 출간제안서, 부속원고 샘플 확인

7차시/12.06 목

marketing/원고 마케팅하기

1.피칭의 기술

-피칭이란? 출판사에 원고를 제안함

■완전원고 만들기

-첫 독자인 출판사 담당 에디터를 사로 잡기 위한 작업

-원고가 책으로 나왔을때를 가름할 수있도록 완전원고 작업이 중요


■책이 참 잘 팔리는 표지 카피라이팅

-저렴하고 합리적인 방법으로라는 표현 대신, 빠르고 쉽게, 그리고 99달러의 돈까지 절약할 수 있습니다는 식으로 써라 -밥 레듀

-표지는 책의 광고판이다.


■광고매체로서의 표지문안 연구

-무슨 책인지 단 번에 알게 하라

제목만으로 어떤 책인지 알기 쉽게 표현한다

예) <프로페셔널의 조건-어떻게 자기실현을 할 것인가>

<5백년 명문가의 자녀교육이야기>

-왜 이 책을 사야하는지 이유를 제시하라

-같은 종류의 다른 책과 대비하여 어떤 차별적 우위를 가지고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표현한다.

예) <다이어트 절대로 하지마라-마음에 말을 거는 신개념 다이어트>

<배려의 기술>

-보장하고 위협하라

책을 읽지 않으면 손해를 볼 것 같은 느낌을 주거나 책을 읽음으로써 얻게 되는 혜택을 제시한다.

예)<지금 외로운 사람들이 꼭 알아야 할 행복한 홀로서기 비법-혼자라도 삶과 춤춰라>

<99% 중학생이 헛공부하고 있다>

-거부할 수 없는 조건을 제안하라.

거부할 수 없이 매력적인 것을 대담하게 제안하고 왜 그것이 가능한지

예)<공부가 즐거워지는 습관, 아침독서 10분><공부 잘 하고 싶으면 학원부터 그만둬라>

■팔리는 제목의 원칙

1. 내용(컨셉)과 일치할 것

2. 과대포장 대신 흥미 극대화

3. 누가 보든 무슨 책인지 즉각 알게 할 것

4. WIFM을 제시

5. 말하기 쉽고 알아듣기 쉽고 외우기 쉽고 전달하기 쉽게


■제목짓기 훈련

1. 원고 안에 제목후보가 들어있다.

2. 집필 과정에서 언뜻언뜻 스치는 생각을 메모했다 출판사에 전하라. 구체적인 표현이 아니라도 상관없다. 이 메모를 전하면 출판사에서 근사한 제목으로 변신시켜주기도 한다.

3. 기존 도서에서 최근 유행하는 제목의 패턴을 찾는다.

인기있는 잡지, 방송 프로그램, 유행어 등을 참조하되 롱셀링을 염두에 둘 것.

예)거침없이~

4. 대중매체, 문화상품에서 당신의 컨셉과 비슷한 문장을 모은다

5. 독자층에 어필하는 단어나 문구, 표현방식을 찾는다

: 독자층이 보는 잡지, 웹사이트

6. 제목 후보를 뽑아 주위에 모니터링한다.

7. 출판사와 생각이 다를 경우, 저자가 생각해온 제목컨셉을 고수화되

결정적인 순간에는 양보하는 것도 방법이다. 책을 파는 것은 출판사다.


■표지 카피라이팅 노하우

1.매체로서의 표지 영향력

표1>표2>표4>표3


-컨셉에서 뽑는다

독창성이 중요하다. 지금까지 볼 수 없던 전혀 새로운 개념을 제목으로 사용한다.

<블루오션><블링크>

-내용에서 뽑는다

차별화된 내용일 때 가능하다. 지금까지 나와있는 책들에 비해 차별적 우위가 분명해야 한다.

<보라빛 소가 온다> <빅무>

-유명인을 업고 간다

<타이거우즈와 삼성전자><젝웰치 뛰어넘기><스티브잡스와 창조 카리스마>

-저자에게서 뽑는다

베스트셀러 저자이거나 사회적인 영향력이 큰 저자인 경우 저자이름 자체만으로도 제목이 된다.

<알랭드 보통의 불안><칼리 피오라나의 10년법칙>

-독자에게서 뽑는다:

세분화되고 명확한 독자타겟에서 제목이 절로 나온다

<똑똑한 놈은 웃으며 군대간다><99% 중학생이 헛공부하고 있다>

-사회적인 이슈에서 뽑는다:

현재 가장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사회적인 이슈를 겨냥

<검색으로 세상을 바꾼 구글 스토리><마흔살부터 준비해야 할 노후대책 일곱가지>


■부제달기

-제목을 잘 뽑아 독자의 눈길과 마음을 끄는데는 성공했을지라도 제목 만으로는 어떤 책인지 단번에 알기 힘든 경우가 있다. 이 때 부제 한 줄이 책을 사게 만드는 숨은 힘을 발휘하기도 한다.


제목:<끝났으니까 끝났다고 하지>

부제: '섹스 앤더 시티 작가가 직접 쓴 이별의 기술'


제목:

부제:'성공을 부르는 포기의 힘'


제목의 완성도가 높더라도 부제가 붙어 제목이 더욱 강조된다.

제목:

부제: '사랑하기 힘든, 헤어지기는 더더욱 힘든'



제목과 나란히 놓여져 하나의 제목을 형성한다

제목:<비즈니스 글쓰기의 노하우>

부제:'성공한 CEO가직접 말하는'

■띠지 문안뽑기

띠지는 광고로 치면 헤드라인이나 다름없다. 표지에서 제목과 부제와 띠지는 서로 공조하여 책을 사라고 독자를 조른다.


-제목에서 못다한 책의 컨셉을 단적으로 표현한다.

제목:<자신의 기업을 시작하라>

부제: 부제: '미래의 CEO가 알아야 할 시작의 기술'

띠지:'위대한 기업은 시작부터 다르다'


제목:<블링크>

부제:첫 2초의 힘

띠지: 분석하지 말고 통찰하라! 첫 2초가 모든 것을 가른다


-저자의 유명세를 광고에 활용한다.

제목:<지문사냥꾼>

부제:이적의 공상적 이야기

띠지: 패닉이 돌아왔다.이적이 돌아왔다


-제목과 부제에서 못다한 설명을 한다

제목:<탁석산의 글짓는 도서관>

부제: 글쓰기에도 매뉴얼이 있다

띠지: 글쓰기 이렇게 해야 한다.


-다른 사람의 선택을 소개하면서 책을 홍보한다.

제목:<개인브랜드 성공전략>

부제: 자기계발의 시대는 갔다. 이제는 개인브랜드의 시대다. 너 자신을 브랜딩하라

띠지: KBS 제 2 라디오에서 5개월간 절찬리에 소개된 브랜드성공학

LG인화원 '개인 브랜드 성공과정'의온라인 교재로 채택


-책을 사지 않으면 안되는 이유-협박성 멘트를 싣는다

제목:<다시 당신을 사랑합니다>부제: 이시대 모든 커플이 알아야 할 31가지 결혼의 진실

띠지: 이 책을 읽기 전에 결혼하지 말라 이 책을 덮기 전에 이혼하지 말라


■뒷표지 카피

-뒷표지의 카피는 표지를 부연설명하는 기능을 갖는다. 책의 주제를 대표할만한 본문 문장을 발췌하여 싣거나 책 컨셉과 관련있는 유명인사나 전문가의 추천사, 저자의 서문 등을 싣는다.

-어떤 내용이든 제목을 달아 독자가 한 눈에 내용을 파악하기 쉽게 만드는 것이 중요.


■이런 제목은 쓰지마라

1. 반 사회적인 생각이나 행동을 부추기는 제목

2. 너무 파격적이어서 거부감을 일으키는 제목

3. 속물적인 근성이 고스란히 드러나는 제목

4. <결혼한 여자 혼자 떠나는 여행><아내에게 들키지 않고 바람피는 법>

<남편의 거짓말을 아는 829가지방법>


■제목을 뽑을 때는 부지런하라

<청개구리 두뇌습관>의 저자인 일본의 요네야마 기미히로는 의사이면서 100여권이 넘는 책을 써낸 저술가다. 그는 매전 책 제목을 뽑기 위해 제목에 대한 아이디어를 100개씩 무조건 뽑는다. 아무리 시시한 것이라도 상관하지 않고 100개를 채운다.


■피칭에 관한 출판사의 異口同聲


-채택여부는 식성과 타이밍의 문제: 확률 2%

출판사에서 당신의 원고가 지닌 매력과 가치 즉 WIFM(What's in it for me?)을 알게 하라

출판사에서 왜 당신의 원고를 출간해야 하는지를 제시하라-그것도 객관적이고 매혹적으로


-제발 제발 제발

어깨에 힘을 빼고 당신 자신의 이야기만 진솔하게 써주세요.

남의 얘기, 남의 정보...남의 것을 퍼나르고 짜깁기하거나

모르면서 아는 척 하기, 세상을 혼자 다 아는 척 하기는 사양합니다.

당신이 경험한 것만 써 주세요.


-원고투고는 이메일이 일반적

메일주소확보: 책 판권, 홈페이지, 1메일 1출판사

이메일로 원고 보낼 때: 간략한 자기소개+출판제안서+서문, 목차, 샘플원고

또는 완전원고

**출판제안서는 컨셉 체크리스트 SUCCESs 위주로


■출판사에서 200% 싫어하는 행위

관심있으면 이리로 와보세요, 라며 블로그 링크만 달랑 걸기

원고는 안보내고 의향을 떠보는 행위

원고는 안보내고 표절하면 어쩌냐고 하는 행위

세상에 내 것만 최고라고 주장하는 행위-객관적 근거없이

기획서도 안쓰고 원고만 달랑 보내는 행위

내가 좋으니까 당신도 좋을 거라 떠벌리는 행위

■피칭에 임하는 우리의 자세

Don't give up!

Never give up!

Never, Never give up!-처칠


짚신처럼 책도 짝이 있다.

-안톤체홉

사람들이 내 작품을 어떻게 평가하는가는 나의 문제가 아닙니다. 그것은 그들의 문제입니다. 나는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 그림을 그리지 않습니다.나는 나 자신을 위해서 그립니다-프린새스 베이컨


-쓰고 싶다면 써라. 이 때 수없이 당하는 거절도 거절이 아니다.

견디는 것도아니다 하고 싶은 것을 하는 것 뿐이다.


1. 당신의 원고는 임자를 만날때까지 거절당한다

예)당신의 책을 가져라

2. 스스로 준비되지 않았으면 투고하지 말라

3. 출판사의 일반적인 상황을 알고 투고하면 실망이 적다

:명절 전후, 도서전 전후, 휴가 전휴, 연말연시, 신학기 등

■미련하게 당신의 길을 가라

1.많이 써라

무엇인가를 잘 한다는 것은 그것을 죽도록 많이 했다는 의미다

-윌리엄 포크

모짜르트 600

프로이트 650

램브란트 650

아인슈타인 248

피카소 20000

다윈119

세익스피어 154

에디슨 1053

*비: 18번


2. 제대로 써라

Punish mediocre success!

-톰 피터스


1)<유림>최인호16년 결실

2)TS 엘리엇은 은행원이었고 나사니엘 호손은 세일럼 세관에서 일했으며

하먼 멜빌은 뉴욕 세관 검사원이었고

3)윌리엄 포크너 하루 12시간 이상 막노동 하며 남는 시간을 이용해

<임종의 자리에 누워서>를 썼으며

4)아인슈타인은 특허사무소에 다니며 26세에 상대성이론을 발표

5)마르그리트 유르스나르: <하드리아누스의 회상록>-20살때 발상->47년 만에 완성하여 위대한 작가 반열에 입성


3. 어쨌든 당신의 책을 가져라

내 책을 출판사에서 받아줄까?

<내 영혼을 위한 닭고기 수프> 마크 빅터 한센과 잭 캔필드: 131번째 출판사와 계약 39개언어로 총 8백만권이나 판매

<마음 가는대로 해라> 앤드류 매튜스: 자비출판:1백만권 판매

<치키타 코쿤> 베티나 플로러스: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 11번

* 자비출판


예)닐슨 리서치의 도서집계에 따르면 2004년 한 해 동안 미국에서는

120만 종 가운데 95만 종의 책은 99권도 팔리지 않았고,

20만 종의 책은 1000권도 팔리지 않았다.

판매:25,000종의 책만이 5000권 이상 팔려나감.


미국에서 출간되는 책은 한 해 동안 종별로 평균 약 500권이 팔려나간다.

즉, 98%는 상업적으로 실패: 성공확률2%


당신의 원고가 출판사에서 받아질 확률 2% vs 성공확률2%

당신의 원고가 출판되어 성공할 확률은? 0.04%

자비출판 사례:미국 루루닷컴:5000부에서 5만부판매 타이틀


<바쁜 사람들을 위한 생식 : 하루를 위한 간단하면서도 기계를 사용하지 않는 조리법>

<허너베스:쿠바 원산의 애완견 품종인 허배너스를 기르는 사람들과 품종개량가, 그리고 애견가들을 위한 최고의 핸드북>

<생물학 연구-BIO 100을 위한 실험 입문서>

<맥시멈>

<웨딩 플래닝 사업을 시작하는 법>


제작비 부담시 수익금의 80퍼센트 저자 15퍼센트 출판사 몫


당신의 콘텐츠에 정말 자신있다면 자비출판으로라도 당신의 책을 가져라

3.마무리

■paperwork/출간제안서 만들기,보도자료만들기, 신문광고 만들기

■task/출간제안서 만들기 완료 및 제출

■다음 준비/발표: 나는 이런 책을 이렇게 쓰겠다 & 게시판 게시

8차시/12.13 목

에필로그/당신의위대함을 위하여

1.책을 쓰는 일이란


■The second chance

간절히 간절히 염원하고 도전하는 사람에게는

하늘은 첫번째 보다 더

아름답고 더 행복한 기회를 준다,


■책 쓰기 전 글쓰기 훈련

리터러시파워는 창조경영시대 개인 최고의 자산: 발가벗은 힘

읽기 쉬운 글은 쓰기 어렵다

쓰기란: 메시지구성/메시지표현의 문제:pre-write=>write=>rew-write


훈련방법

1. copy-change

2. 돈이 되는 글쓰기

3. 詩에서 배워라

4. 요약훈련, 리드쓰기

5. 신문에 미쳐라


읽기 쉬운 글 맛있게 쓰기

첫문장에 반하게 하라: 아니면 쓰지 말라

계속 읽게 하라: 단락의 마지막에 자극적으로 예고하라

논리적으로써라:논리는 쉽다

최소한의 단어로 써라:워딩의 힘

비유하고 이야기하라: 사례의 힘

살갑게 써라:가장 개인적인 것이 가장 보편적이다: 디테일의 힘

눈에 선하게 써라

자신만만하게 써라: ~라는 분이, 했다고 한다. 잘은 모르지만, 미흡한 글~



문장력 훈련

DONT

습관탈피: 어투, 非문, 吾문

상투탈피:

어려운 말 탈피: 한자어, 전문용어, 은어, 비속어

반복탈피: 단어나 표현

DOS

쪼개쓰자

생동감

생활언어

구체적으로

단도직입적으로

보여주라: 이미지 언어, 그래픽활용

군살없이

짧은 문장 쉬운 어휘: 헤밍웨이처럼

단 하나의 단어만: 독약을 먹었다는 플로베르


review


나는 준비된 베스트셀러 작가인가?(작가성 테스트)

아래의 질문에 O X 로 답해보자.


1. 평소 책을 많이 읽는다고 생각한다.

2. 책을 읽을 때마다 이 정도면 나도 쓰겠다고 종종 생각한다.

3. 책 쓰면 임자지 쓰는 사람이 따로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4. 내가 책을 쓰면 당장에 대박이라고 입버릇처럼 말한다.

5. 누가 봐도 전문가라고 여겨주는 분야가 있다.

6. 업계전문지나 학회지 등에 기고를 한 적이 있다.

7. 블로그, 카페 운영에 열심이다.

8. 무엇이든 꺼적거리는 게 좋다.

9. 기회가 주어진다면 책을 꼭 써보고 싶다.

10. 책 제목만 봐도 이거 잘 팔리겠다는 예언력이 있다.

책쓰기 전 체크 사항

what is?(독자의 잠재욕구) 독자들은 묻는다. 그래서 어쩌라고요? 나에게 무엇을 줄 건가요?

what is it in for me?(당신 책의 독자는 누구입니까?)


당신의 책이 독자들에게 어떤 가치를 줄 수 있는가.

삶의 교훈? 어떤 교훈? 희망? 인내? 사랑?

삶의 방법? 어떤 방법? 밥하는 기술? 승진하는 요령? 돈 버는 기술?


why me?(저자로서의 명분)

그것을 왜 당신이 써야만 하는가.

당신이 그것에 대해 쓰지 않으면 안 되는 이유가 무엇인가.

왜 하필 당신이어야 하는가.


Why now?(시장상황)

그 어느 날이 아니라 지금 그 책을 써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지금 출판시장에선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가.

출판사에서 당신의 콘텐츠를 사야할 이유는 무엇인가.


how storytelling?(스토리텔링 방식)

좋다. 그것을 어떤 방식으로 풀어쓸 건가.

당신의 독자는 어떤 방식을 좋아하나.

그렇게 쓰면 독자들이 좋아할까?

요즘 독자들이 좋아하는 방식은 어떤 게 있나. 이유는?




Final Tip

: 노트북 PT

■카페 및 블로그 활용한 책쓰기

1단계:컨셉팅, 키워딩

www.돈이되는글쓰기.com/www.북코칭.com

2단계:블로그 메뉴추가--------------------

3단계: 카페 오픈: 키워드 선점, 초기 숨은 카페---

4단계:자료수집: 카페에 집대성, 칼럼 꺼리 -----

5단계:책쓰며 꼭지별로 카페, 블로그에 올림-----

6단계:미디어플레이 및 IMC----------------



2.Q&A


3. 마무리:발표/평가, 감상:

나는 이런 책을 이렇게 쓰겠다

출간제안서 ,보도자료, 신문광고

헌신하기 전까지는

항상 머뭇거리고 주저하게 마련이다.

무엇이 무수한 아이디어와 계획을

무산시켰는지는 모르겠으나

모든 시작과 창조활동에는 한 가지 진실이 있다.


자신에게 분명히 헌신하는 순간, 신의 섭리가 함께 움직인다.

-히말라야 탐험가W.H. 머레이-

***** 운영자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 + 카테고리변경되었습니다 (2009-12-31 09:29)

성아정 10-03-29 11:45
 
책쓰기
샛별 10-05-29 17:08
 
무엇보다 내가 잘 쓸수 있는 것을 찾기.
wony 11-10-20 00:38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101 [공부나눔] 판타지 그림책 - 정의 (3) 관리자 04-21 6183
100 [공부나눔] 판타지 그림책 - 2. 판타지 그림책의 분류 관리자 04-21 4904
99 [공부나눔] 판타지 그림책 -3. 판타지 그림책의 평가 기준 (2) 관리자 04-21 4702
98 [공부나눔] 그림책의 이해 1 -제 2장 서양그림책의 역사 중 p.62-p.82 01 관리자 04-21 5733
97 [공부나눔] 그림책의 이해 1 -제 2장 서양그림책의 역사 중 p.62-p.82 02 관리자 04-21 5066
96 [공부나눔] 그림책의 이해 1 -제 2장 서양그림책의 역사 중 p.62-p.82 01 관리자 04-21 4672
95 [공부나눔] 짙고 푸른 성장의 소망 - 푸른 개 / 문승연 (1) 관리자 04-13 5791
94 [공부나눔] 그림책 표현의 특징 / 문승연 (2) 관리자 04-13 5431
93 [공부나눔] 어린이가 하고 싶어하는 말 / 이 안 (8) 관리자 04-13 4705
92 [공부나눔] 그림책에서의 시각언어 / 문승연 (1) 관리자 04-13 4722
91 [공부나눔] 한국 그림책의 역사4 관리자 04-03 6077
90 [공부나눔] 한국 그림책의 역사3 관리자 04-03 4908
89 [공부나눔] 한국 그림책의 역사2 관리자 04-03 4799
88 [공부나눔] 한국 그림책의 역사1 관리자 04-03 5531
87 [공부나눔] 그림책의 이해 1 - 제 2장 서양그림책의 역사 중 운영자 01-17 5757
86 [공부나눔] 그림책의 이해 1 - 제 2장 서양그림책의 역사 중2 운영자 01-17 4169
85 [공부나눔] 그림책의 이해 1 - 제 2장 서양그림책의 역사 중 2 운영자 01-17 3785
84 [공부나눔] 그림책의 이해 1 - 제 2장 서양그림책의 역사 중 운영자 01-17 4467
83 [공부나눔] 그림책의 이해에서 - 레오 리오니 (1910~1999) 운영자 01-17 4742
82 [공부나눔] 그림책의 이해에서 - 바버러 쿠니 (1917~2000) 운영자 01-17 4226
81 [공부나눔] 그림책의 이해에서 - 토미 웅거러 (1931~) 운영자 01-17 5642
80 [공부나눔] 그림책의 이해에서 - 모리스 센닥 (1928~) 운영자 01-17 5570
79 [공부나눔] 한권의 책쓰기 (3) 운영자 12-26 10361
78 [공부나눔] - 모기와 황소,한 권의 그림책이 만들어지기까지 ― 고대영 (2) 운영자 10-09 6262
77 [공부나눔] 왜 아동도서 일러스트레이션에 주목해야 하는가 운영자 02-26 8155
76 [공부나눔] 저자, 편집자, 일러스트레이터의 관계 (2) 운영자 01-31 7058
75 [공부나눔] 한국 일러스트의 산실 - 무지개 일러스트 운영자 01-26 8382
74 [공부나눔] 어린이 책과 일러스트 (2) 운영자 01-25 6638
73 [공부나눔] 1.일러스트의 개념과 기능 (1) 운영자 01-25 6909
72 [공부나눔] 그림책은 책 이상이다 (1) 운영자 12-26 3965
 1  2  3  4  

추천사이트
게시물이 없습니다.
사이트소개 | 이용안내 | 사이트맵 | 공지사항 | 서비스이용약관 | 개인정보 취급방침
 
COPYRIGHT MBILLUST.ALL RIGHTS RESERVED.
광고문의 고객센터

select count(*) as cnt from g4_login where lo_ip = '54.159.91.117'

145 : Table './mbillust/g4_login'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error file : /mb/bbs/board.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