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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06-01-31 22:54
[공부나눔] 저자, 편집자, 일러스트레이터의 관계
 글쓴이 : 운영자
조회 : 7,099  

) 일러스트와 텍스트

어린이책을 출판할 때는 이 작업이 단일하고 동질적인 영역의 활동이 아니라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어린이책의 출판은 어린이처럼 다면적인 측면을 보인다. 지속적인 성장과정을 밟아가는 어린이들에게 일러스트가 있는 책은 환상적이고 즐거운 경험을 하게 한다. 또 어린이들의 정신 발달에도 중요한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어린이책 제작에 있어서, 독특하고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저자.편집자.일러스트레이터의 역할과 관계를 살펴보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일러스트는 언어로 표현된 텍스트의 차원을 넘어서서 시각적으로 내용의 이해를 돕는다. 일러스트는 초보적인 사전에서 볼 수 있듯이, 단어의 불명료한 정의를 시각적으로 명료화시켜 주는 단순한 스케치와는 다르다. 일러스트는 텍스트와 직접적인 유대를 갖고 새로운 차원을 강조한다. 그러나 일러스트가 텍스트에 기초를 두고 이루어진다 할지라도 추상적인 심미적 경험만을 표현하는 그림연습이어서는 안 된다. 어린이는 텍스트와 그림과의 밀접한 관계를 이해하여야 하며, 이 두 가지 형식의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협동적으로 창작된 이미지와 감정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다고 일러스트가 그 본질상 독립된 예술작품으로 평가될 수 없다는 것은 아니다. 또 책을 일러스트하기 위해 그려서 인쇄한 그림이 집이나 전시장의 벽에 걸어 놓기에 부적합하다는 것도 아니다. 다만 일러스트는 텍스트와 직접적이고도 명백한 관련을 지녀야 한다는 점이 중요하다.

2) 저자.편집자.그리고 일러스트레이터

어린이책 제작에 있어서 편집자는 저자와 일러스트레이터와의 조정자로 이해되어야 한다. 즉 편집자는 둘 간의 관계를 원만히 중재해 주고, 저자와 일러스트레이터로 하여금 출판사가 요구하는 범위 내에서 그들의 재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영역을 확보해 주어야 한다.

우선 일러스트레이터와는 완전히 독립되어 저자가 텍스트를 창작하는 경우를 살펴보자. 이 경우 일러스트의 필요성이 집필 초기부터 대두할지라도,원고가 완성될 때까지 일러스트레이터가 계획을 세우기는 불가능하다. 반면,편집자는 제작을 관장하면서 그 원고에 맞는 일러스트의 숫자와 특징을 계획할 수 있다. 즉 제삼자가 그림에 관여하게 되는데,이 경우 편집자는 일러스트레이터.출판인.저자와 항상 의견을 같이할 수는 없다.

예를 들어,저자의 경우는 경제성이 없는 책이라 할지라도 적합한 예술가만 있다면 최고의 작가에게 일러스트를 맡기려고 할 것이다. 또 저자는 예술가가 선택한 스타일에 찬성하지 않을 수도 있고, 편집자의 승인을 받지 않은 예술가의 일러스트를 원할 수도 있다. 출판사측은 2색인쇄 이상은 할 수 없는데,저자는 4색인쇄를 요구할 수도 있으며,춣판사가 허용하는 지면보다 더 많은 지면을 원할 수도 있다. 또 편집자나 또는 일러스트레이터와는 달리, 어느 특정 문장을 일러스트해야 한다고 고집할지도 모른다. 일러스트레이터의 경우도 때로는 확고하고 때로는 유동적인 견해와 스타일을 지니고 있을 것이다. 그는 어떤 일러스트를 어떠한 방법으로 그릴 것인가를 결정할 권리를 원할 것이다. 북디자이너와 일러스트레이터가 동일인이라면,그는 일러스트의 주제 및 스타일과 그 밖의 꾸밈새를 자신의 디자인 취향과 타이포그래피 스타일에 맞추려고 할 것이다.

이와같이 서로 다른 견해의 근원에는 판단력의 문제가 존재한다. 저자는 내용에는 관여할 수 있지만,형식적인 표현인 타이포그래피에는 관여할 수 없다. 그는 또한 그의 언어가 창조해내는 이미지와 분위기를 통제할 수 없으며,시각적 표현에 의해 고양될 수 있는 최대 효과도 판단할 수 없다. 그러나 저자는 일러스트가 자신의 의도하는 바와 일치하는지,지신의 견해가 존중되었는지의 여부와 그 범위에 대해 발언할 권리는 있다.

편집자는 제작과정과 사용되는 색의 수,재료,허용 예산의 범위 안에서 무엇을 어떻게 일러스트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저자와 일러스트레이터를 직접 만나게 하지는 않더라도,서로 창조적인 조화를 이루도록 조정하는 것이 편집자의 필수적인 임무이다. 그러나 이를 고집해야 한다는 엄격한 규칙은 없다.모든 편집자는 상호간의 신뢰가 도서 제작의 중요한 결정 요인이 된다는 점을 인식시키면서 저자와 일러스트레이터간의 원만한 관계를 증진시켜야 한다. 즉 편집자는 저자와 일러스트레이터의 독자적이고 창조적인 영역을 인정해 주면서 동시에 상호협력이 원만히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편집자는 일단 일러스트레이터에게 일을 맡긴 후에는,그가 일러스트할 주제와 또한 일러스트와 관련되는 텍스트의 전반적인 레이아웃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일러스트레이터는 편집자의 스타일이 어떻든 중요한 점은,자신이 전에 제작한 일러스트에 의거하여 편집자의 승인을 얻고,또한 일러스트할 책에 관해 편집자와 토론한 후에 책임을 맡아야 한다는 것이다. 일러스트 작업의 범위와 선택의 자유의 정도는 확실히 정해져 있어야 한다. 저자와 편집자는 일러스트할 본문의 위치를 일러스트레이터에게 제시할 수는 있지만,구체적으로 어떤 것을 어떻게 그리라고 말하거나 그려 보여주는 것은 금물이다. 이러한 일은 예술가의 상상력에 의한 자유로운 작업을 방해하는 행위이다. 시각화는 퇴고를 허용하지 않는 것으로, 텍스트에 있는 것을 기초로 자유롭게 작품으로 제작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예술적인 영역이다. 더욱 바람직한 일은, 일러스트할 텍스트의 위치 역시 일러스트레이터가 자유롭게 선택해 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일러스트가 엄격한 규칙이나 명령,지시 등에 좌우되지 않을 때 비로소 일러스트레이터는 예술가로서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

3) 일러스트레이터의 역할

창조적이고 서술적인 작품을 제작하기 위해서 일러스트레이터는 무엇보다 우선 글의 내용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즉 그는 편집자가 제시해 주는 사건이나 인물.장소 등의 간단한 해석에만 의존해서는 안 된다. 물론 그는 텍스트와의 조화와 일러스트의 효과를 위해 대상 작품을 여러 번 읽을 것이다. 그리고 이 단계에서 편집자와 또는 가능하다면 저자와도 미완성된 자신의 계획에 관해 서로 의견 교환할 기회를 가져야 한다. 이러한 작업은 일러스트하는 데 있어서 시행착오를 줄이는 중요한 과정이다.

일러스트레이터는 자신의 일러스트를 통해 텍스트의 내용을 충분히 표현하도록 전력을 다해야 한다. 일러스트란 기계적 제작이 아니며,대상에 대한 느낌을 표현하는 것이다. 일러스트레이터는 모든 것을 직접 경험할 수는 없기 때문에,믿을 만한 참고자료의 도움을 받아 작업해야 한다. 물론 개인적인 정보,경험,친밀도가 최상의 요건이지만, 한정된 시간과,한정된 작업으로 모든 것을 얻을 수는 없다. 때때로 일러스트레이터는 상상력이 부족하고 작품을 기계적으로만 평가하는 편견에 가득 찬 편집자나 저자 대문에 당황할 수도 있다. 그리고 일러스트레이터는 일러스트에 대한 결정권을 위임받았다고 해서,화가가 그림을 그릴 때처럼 자유롭게 창조적인 재능과 능력을 발휘할 권한을 얻었다고 생각해서도 안 된다.

책을 일러스트하는 일은 분명히 예술이다. 하지만 이 작업은 응용미술이므로,모든 제작 활동에서 필요한 지시나 상호관계 등을 고려해 서로 협조해 나가야 하며, 경우에 따라 서로간의 의견을 조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

***** 운영자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 + 카테고리변경되었습니다 (2009-12-31 09:24)

산향 12-04-23 22:56
 
좋은정보네요.^^
꿀진아 14-07-07 13:17
 
좋은정보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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