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키즈 | 사업안내 | 광고안내 | 이용안내 
 
 
자동로그인
 
 

 


 
작성일 : 06-01-25 01:51
[공부나눔] 어린이 책과 일러스트
 글쓴이 : 운영자
조회 : 6,669  
어린이의 세계는 아름답고 환상적이다. 어린이는 주변의 모든 것을 이야기하고 싶어한다. 또한 어린이들은 끊임없는 상상력과 무한한 창조력을 가지고 변화하며 반응하는 생명체로서,그들 주변의 환경으로부터 민감하게 영향을 받으며 학습 이전에 표현하고 시각화한다. 지적이고 논리적인 성인들과는 달리 어린이들은 창조적인 희망과 정서적이며 환상적인 세계를 갖는다.

이런 어린이들의 창의력과 상상력은 그들 주위의 환경을 이야기하려는 데에서부터 발생한다. 특히 어린이는 잠재된 과거의 경험과 내적 요구 및 생활경험 등을 주위의 사물과 함께 조화시켜 나가는 과정에서 창조하고 상상한다. 이러한 어린이들에게 있어서 그림은 어린이들의 창조적인 사고와 욕구의 표현이며, 어린이를 위한 일러스트는 그림책.만화영화.학용품 포장 등에서 볼 수 있다.

 어린이는 일러스트를 통하여 가 보지 못한 세계, 만져 보지 못한 물건, 사물의 구조와 형태,색채 등을 먼저 지각하게 되고, 글에서 보다 더 강한 개념을 형성하게 된다. 때문에 일러스트는 기본적으로 객관성 있는 사실 위에서 최대한의 표현의 자유를 구사하여야 한다. 내용을 경험하거나 읽기 전에 일러스트를 통하여 개념을 형성하게 되고 구체화하기 때문에, 서투른 일러스트는 오히려 개념 형성에 방해가 된다. 또 일러스트는 어린이의 정신발달에도 중요한 영향을 준다.

 어린이책의 일러스트가 다른 분야와 구별되는 가장 큰 특징은, 전달자는 성인이나 피전달자는 어린이라는 점이다. 어린이는 성인과는 다른 세계를 갖는다. 성인은 누구나 어린시절을 겪었고 그 기억을 갖고 있으나, 사고의 성숙과 환경의 변화로 어린이 세계를 재현하는 데는 어려움이 따른다.

 따라서 어린이에게 이해되고 수용되는 일러스트레이션을 제작하는 데는 커다란 어려움과 착오가 따르기 마련이다. 그래서 자칫하면 성인 취향의 일러스트를 제작하기 쉬운데, 이 점이 '어린이를 위한 일러스트레이션'이 가장 빠지기 쉬운 함정이다. 이러한 오류를 범하지 않기 위해서는 어린이가 좋아하고 공감하는 일러스트란 어떤 것인가에 대한 꾸준한 연구와 함께, 어린이의 인지 발달과정에 대한 충분한 지식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 운영자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 + 카테고리변경되었습니다 (2009-12-31 09:24)

백아 10-05-06 15:01
 
좋은 글입니다. 저도 그림책 작업을 하고싶은데 과연 어린이 시각으로 세상을 볼 수 있을지.....
노력해야겠죠.
샛별 10-05-29 17:06
 
-일러스트는 기본적으로 객관성 있는 사실 위에서 최대한의 표현의 자유를 구사하여야 한다... +ㅅ+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101 [공부나눔] 판타지 그림책 - 정의 (3) 관리자 04-21 6274
100 [공부나눔] 판타지 그림책 - 2. 판타지 그림책의 분류 관리자 04-21 4972
99 [공부나눔] 판타지 그림책 -3. 판타지 그림책의 평가 기준 (2) 관리자 04-21 4756
98 [공부나눔] 그림책의 이해 1 -제 2장 서양그림책의 역사 중 p.62-p.82 01 관리자 04-21 5918
97 [공부나눔] 그림책의 이해 1 -제 2장 서양그림책의 역사 중 p.62-p.82 02 관리자 04-21 5119
96 [공부나눔] 그림책의 이해 1 -제 2장 서양그림책의 역사 중 p.62-p.82 01 관리자 04-21 4744
95 [공부나눔] 짙고 푸른 성장의 소망 - 푸른 개 / 문승연 (1) 관리자 04-13 5844
94 [공부나눔] 그림책 표현의 특징 / 문승연 (2) 관리자 04-13 5478
93 [공부나눔] 어린이가 하고 싶어하는 말 / 이 안 (8) 관리자 04-13 4752
92 [공부나눔] 그림책에서의 시각언어 / 문승연 (1) 관리자 04-13 4773
91 [공부나눔] 한국 그림책의 역사4 관리자 04-03 6161
90 [공부나눔] 한국 그림책의 역사3 관리자 04-03 4982
89 [공부나눔] 한국 그림책의 역사2 관리자 04-03 4860
88 [공부나눔] 한국 그림책의 역사1 관리자 04-03 5630
87 [공부나눔] 그림책의 이해 1 - 제 2장 서양그림책의 역사 중 운영자 01-17 5815
86 [공부나눔] 그림책의 이해 1 - 제 2장 서양그림책의 역사 중2 운영자 01-17 4231
85 [공부나눔] 그림책의 이해 1 - 제 2장 서양그림책의 역사 중 2 운영자 01-17 3814
84 [공부나눔] 그림책의 이해 1 - 제 2장 서양그림책의 역사 중 운영자 01-17 4497
83 [공부나눔] 그림책의 이해에서 - 레오 리오니 (1910~1999) 운영자 01-17 4773
82 [공부나눔] 그림책의 이해에서 - 바버러 쿠니 (1917~2000) 운영자 01-17 4257
81 [공부나눔] 그림책의 이해에서 - 토미 웅거러 (1931~) 운영자 01-17 5676
80 [공부나눔] 그림책의 이해에서 - 모리스 센닥 (1928~) 운영자 01-17 5601
79 [공부나눔] 한권의 책쓰기 (3) 운영자 12-26 10391
78 [공부나눔] - 모기와 황소,한 권의 그림책이 만들어지기까지 ― 고대영 (2) 운영자 10-09 6355
77 [공부나눔] 왜 아동도서 일러스트레이션에 주목해야 하는가 운영자 02-26 8181
76 [공부나눔] 저자, 편집자, 일러스트레이터의 관계 (2) 운영자 01-31 7083
75 [공부나눔] 한국 일러스트의 산실 - 무지개 일러스트 운영자 01-26 8405
74 [공부나눔] 어린이 책과 일러스트 (2) 운영자 01-25 6670
73 [공부나눔] 1.일러스트의 개념과 기능 (1) 운영자 01-25 6929
72 [공부나눔] 그림책은 책 이상이다 (1) 운영자 12-26 3991
 1  2  3  4  

추천사이트
게시물이 없습니다.
사이트소개 | 이용안내 | 사이트맵 | 공지사항 | 서비스이용약관 | 개인정보 취급방침
 
COPYRIGHT MBILLUST.ALL RIGHTS RESERVED.
광고문의 고객센터

select count(*) as cnt from g4_login where lo_ip = '54.161.100.24'

145 : Table './mbillust/g4_login'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error file : /mb/bbs/board.php